라이온스소개

라이온스란?

라이오니즘은 국적, 이념, 국경 등으로 분리된 사람들을 연결시켜 보다 더 좋은 인간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라이온들은 이 라이오니즘 정신이 회의실 안에 갇혀 있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세계 각 곳에서 불행한 사람을 위하여 사회에 봉사를 하고 있다. 라이온들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그들의 편에서 즐겁게 일을 한다.
라이오니즘이란 나누는 것.
라이오니즘이란 베푸는것.
라이오니즘이란 인생 그 자체!
그 동안 라이온스클럽들은 수많은 봉사활동을 해 왔다. 그와 동시에 회원 상호간에 우애와 친목도 돈독해졌다. 라이온스는 앞으로도 ‘봉사’ 라는 이름 아래 모든 분야에 걸쳐 전 세계 방방 곡곡에서 일할 것이다.

창시자 멜빈 죤스 (Melvin Jones)

오늘날 라이오니즘의 물결이 일부 공산국가를 포함한 자유세계에
넘실거리고, 인도주의적 봉사정신으로 결속된 142만여 회원이 창시자 멜빈죤스의 숭고한 뜻을 받들어 세계최고 최대의 봉사단체로서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는것은 창시자 멜빈죤슨이 인류에 기여한 불멸의 공헌이 아닐 수 없다. 멜빈죤슨씨는 1879년 1월13일 미국 애리조나주 포토 토머시에서 미육군 대위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친의 전출로 가족은 동부지방으로 옮기게되었고, 죤스 청년은 일리노이주 시카고 시에서 보금자리를 마련, 보험회사에 입사를 했으며, 1913년에는 독자적인 대리점을 개설했다. 결국은 본인이 발기인이 되어 일차로 회원을 규합하고, 이에 초석이 되어 최초 클럽의 대의원 모임을시카고에서 가졌다. 그리하여 1917년 6월 7일 역사적인 라이온스 인터내셔널이 탄생하였는데, 당시만 해도 클럽의 목적이 회원에게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죤스씨는 끝내 그의 보험업을 그만두고 시카고의 국제본부에서 라이오니즘에 몰두하기 시작하게 되었다. 라이온스 클럽의 투철한 봉사심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된 것은 그의 강력한 지도력 때문이었으며,그 후 라이오니즘의 창시자 멜빈죤스는 협회의 외부에서도 지도자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1945년 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UN이 창설될 당시 라이온스 인터내셔널을 대표하여 자문역을 맡기도 했으며 “남을 위해 어떤 훌륭한 일을 시작할 때까지는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 라는 좌우명을 남긴 그는 1961년 6월 1일 82세일기로 인류의 꿈인 평화와 박애.자유와 지성을 국제사회와 라이온들에게 심어주고 세상을 떠났다.
그의 숭고한 불멸의 업적은 인류사와 함께 영원히 빛날 것이다.

라이온스 클럽의 목적

모든 단체는 그 단체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LIONS CLUB도 국제협회 헌장 제2조에 그 목적을 아래의 내용으로 명시하고 있다.

슬로건

‘Liberty, Intelligence, Our Nation’s Safety ( 자유, 지성, 우리 국가의 안전 )’

1917년 최초 회의에서 라이온스클럽 명칭이 결정되었을 때, 이것은 아직 백수의 왕 사자가 상징하는 강력함과 고결함과 같은 모든 좋은 이미지를 생각했을 뿐이라며 어떤 회원은 명칭 변경을 원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1919년 열린 제3차 시카고 국제대회에서 콜로라도주 덴버의 헤스타드 리타(Halstead Ritter)의 연설로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어졌다.
“LIONS란 우리들이 시민으로서의 진정한 의의와 기반을 가지는 것을 널리 국민에게 선언하는 것입니다. 즉 L은 Liberty, I는 Intelligence, O, N, S는 Our Nation’s Safety, 이것의 머리글자를 조합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라이온스클럽의 슬로건이 되었다.

엠블런

국제라이온스협회의 엠블렘은 미국의 캘리포니아 출신 모리스 블링크 L에 의해 창안되어 1920년 제 4차 연차대회에서 공식 채택되었다.

국제라이온스협회를 대표하는 사자는 용기 , 강인함 , 활동성 , 성실함 등을 상징하며 인도주의적 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기본 요소를 나타낸다 . 중앙의 대문자 “L” 은 비단 사자 (Lion) 의 머리글자일 뿐 아니라 사랑 (Love), 자유 (Liberty), 법 (Law), 노력 (Labor), 충성 (Loyalty), 생명 (Life) 을 의미한다. “L” 을 둘러싼 원은 회원과 클럽 , 지구가 하나로 화합하자는 의미이며 , 상단의 “Lions” 와 하단의 “International” 은 각각 협회의 명칭과 국제조직임을 나타낸다 . 양 옆을 응시하고 있는 사자의 얼굴은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내다보며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 봉사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자는 의미이다.

모토

1954년 국제협회가 모집한 콘테스트 응모작 중에 캐나다 온타리오주 폰트힐라이온스클럽의 스티븐슨의 작품이 채택된 것이다.
‘나’가 아닌 ‘우리’라는 단어에 함축된 공동체 의식은 라이온스클럽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모두가 힘을 합해 인도주의적인 봉사를 행하고, 서로 돕는다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있음을 드러낸다.

라이오니즘

세상에는 좋은 目的으로 모이는 모임이 부지기수로 존재한다. 그 중에는 정신적인 결합체도 있고, 물리적 힘을 자랑하는 모임도 있다.

우리는 이제 崇高한 理念과 지성적 명철, 그리고 인격적으로 존경받는 성공한 사람들이 모여 純粹한 정신적 결합을 이룬 곳이 곧 라이온스 클럽이다.
여기서 “純粹하다”함은 명예나 勸力이나 물질이 배제된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완전히 비정치적이라는데 있다. 정치적 제도나 宗敎的 의식, 文化的이거나 역사적 産物이 아닌 정신적 결합은 崇高한 것이다. 또한 국가와 민족, 인종과 종교, 역사와 문화에 관계없이 모이고 활동하게 되는 것이다. 순수한 사회 봉사단체로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자유와 人類福祉의 증진을 위해 국제친선을 도모하는 最大 最高의 클럽이 라이온스 조직이다.

라이온은 각종 모임에 參席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어떻게 최대한으로 도울 수 있는가를 서로 의논하고 決定하며 각종 봉사 계획을 수립한다. 가족이나 개인을 돕는데 전념하며, 때로는 지역주민의 참여와 후원을 포함한 지역사회 전반적인 사업계획에 선봉자가 된다. 우리의 奉仕는 복지사회 建設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이며, 그로 인해 자유로워지고 융화가 이루어져 궁극적으로는 세계인류의 平和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崇高한 이념을 가진 사람들이 사랑을 바탕으로 하고 誠實한 자세로 모여 라이온스 倫理綱領을 준수하며 積極的으로 봉사해 나아가는 그 精神이 바로 라이오니즘(Lionism)인 것이다.

라이온스 입회안내

자원봉사 활동, 사업 선도, 네트워킹 및 오락 활동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모든 것을 라이온스 클럽 회원으로 더 많이 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온이신 귀하께서는 소속 지역사회와, 나아가서는 전세계 지역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 자원 봉사 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귀하께서는 라이온스 클럽 회원으로서 귀하의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지역 자원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봉사 정신이 투철한 사람들의 지역 모임에 지금 가입하시게 됩니다. 또한, 귀하께서는 존경받는 국제 단체, 소속 지역사회의 지도자, 그리고 불우한 이웃의 친구인 국제라이온스협회의 회원이 되십니다.

회원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너무도 많습니다. 라이온으로서, 귀하는:

• 지역사회를 돕고 가치 있는 기술을 습득합니다.
• 지역 및 국제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게 됩니다.
• 지도자가 되는 방법 및 존경 받는 조직을 이끄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 소속 지역사회 및 지구촌의 사업가들과 정보망을 구축하게 됩니다.
• 삶에 활력을 불어 넣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귀하는 개인적, 직업적으로도 성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봉사 활동은 충분한 가치가 있으며 보람된 일이라는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지역 라이온스 클럽에 가입하시거나 신규 클럽을 시작하시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라이온스클럽이 함께 활동할 때마다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리고 지역사회가 개선됩니다. 바로 라이온스가 비할 바 없는 성실성과 에너지로 자신의 지역사회와 세계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을 돕고 있기 때문입니다.

46,000개 클럽과 136만명 이상의 회원들이 라이온스를 세계 최고의 봉사 단체로 만드는 주체입니다. 저희는 가장 효과적인 봉사 단체입니다. 저희 회원은 지역사회와 전세계 네트워크를 돕기 위해 필요한 일은 무엇이든 합니다. 저희는 일하는 모든 곳에서 친구를 만듭니다. 안경이 필요한 아동, 음식이 충분하지 않은 노인, 생전 처음 만난 사람들과 함께 합니다.

ㆍ국제라이온스협회 355-E지구

ㆍTEL : 055-747-3552

ㆍ주소 : 경남 진주시 문산읍 동부로 310 1층 사무국

자격

라이온스클럽 회원이 되기 위한 자격은 ‘선량한 덕성의 소유자로 지역사회의 명망있고 봉사정신이 투철한 성인으로 현재의 라이온스클럽 회원의 추천을 받은 자’이며, 성별·연령·종교 등에 구애받지 않는다.

그밖에 라이온스클럽 회원이 되는 데는 “재입회“와 “전적“이라는 제도도 있다.
• 재입회 : 한번 클럽을 탈퇴한 사람이 클럽이사회 승인을 얻어 1년 이내에 다시 입회하는 것.
• 전 적 : 어떤 클럽을 퇴회하고(전출), 다른 클럽에 입회하는 것(전입: 탈회 후 1년 이내에만 가능).

당연히 “재입회”든 “전적”이든 원래의 클럽에서 성실한 회원, 굿 스탠딩(Good Standing) 라이온이었다는 전제하에 원래 봉사활동 실적은 유지될 수 있다.

자격상실

• 회비장기미납
총무로부터 미납금 통지를 받고 60일 이내에 미납금을 납부하지 않는 경우, 총무는 그 명단을 이사회에 보고하고 이사회에서 제명 여부를 결정한다.

• 무단결석
출석위원장 또는 총무에게 정당한 사유를 통보하지 않고 계속하여 4회 이상 월례회에 결석한 경우, 이사회는 그 회원의 제명여부를 결정한다.
* 회원의 제명은 이사회 구성원의 2/3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권리와 의무

라이온스클럽의 회원이 되면 회원으로서의 권리를 얻는 동시에 의무를 가지게 된다. 정해진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회원은 회원으로서 부여된 권리를 행사하여 클럽, 지구, 국제협회 등 각 단위에서 활동할 수 있다.

회원의 권리와 의무의 설명은 “정회원”을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정회원→ 라이온스클럽의 회원에게 따르는 모든 권리를 가지며 모든 의무를 지는 회원.

1) 권리

(1) 임원 선출권 및 피선거권(임원 취임권)
* 클럽, 지구, 복합지구 및 국제협회의 임원을 선출할 권리와 동 임원직을 맡을 권리
(2) 투표권
* 표결을 요하는 모든 사항에 대해 투표권을 가지며 대의원이 될 권리
즉, 클럽 월례회 등에서 행해지는 결의에서 신입회원도 기존 회원도 같은 1표를 행사할 수 있다. 그리고 ‘각종 대회(지구·복합지구·국제대회)에서 대의원으로서 출석하여 임원선출 및
결의 사항에의 투표권’이 있다.

2) 의무

(1) 회의나 행사에는 적극적인 자세로 열심히 참여하여야 한다.
(2) 각종 의무금의 납부 의무
국제협회, 복합지구 및 지구와 클럽이 정한 각종 의무금을 기한 내 완납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회비나 봉사금은 꼭 회기 초에 납부하여야 한다.
(3) 기타 도덕적 의무
① 연수 교육의 이수
② 임원직 수행
※ 라이온스 조직은 다른 조직과 달리 전(前)단계 임원직을 거치지 않으면 특정 임원직에 위촉될 수 없는 조직이다. 설령 대통령이나 총리나 국회의원을 역임한 인사들도 전(前)단계
임원직을 거치지 않고는 라이온스 조직의 상위임원이 될 수가 없도록 되어 있다.
③ 품위유지
세계 최대 최강 봉사조직의 회원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품격있는 언행을 하도록 하며, 라이온다운 라이온이 되도록 노력한다.
④ 클럽의 발전을 위한 노력
⑤ 우수 회원의 영입

회원의 분류

1) 정회원(Active Member)

라이온스 회원에게 부여되는 모든 권리와 특권을 가지며 이에 수반되는 의무를 준수해야 하는 회원 (대부분의 일반회원들이 이에 해당한다). 정회원과 거주를 같이하는 가족 중에서 “가족회원 규정”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가족 회원”은 정회원으로서 모든 권리와 특권을 가진다.

2) 자유회원(Member – at – Large)

거주이전, 건강, 기타 타당한 이유로 인해 클럽회의에 정기적인 참석은 불가능하나 클럽에 재적해 있기를 희망할 때 클럽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회원으로서 6개월마다 자격을 심사한다.

3) 명예회원(Honorary Member)

라이온스클럽의 회원이 아닌 개인이 지역사회나 라이온스클럽을 위해 현저한 공헌을 했을 때, 클럽에서 특별한 명예를 부여하고자 하는 회원

4) 우대회원(Privileged Member)

15년 이상 클럽회원으로 있으면서 질병, 쇠약, 노령 및 기타 클럽이사회가 인정하는 정당한 이유로 정회원 자격을 포기한 회원

5) 평생회원(Life Member)

① 20년 이상 정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소속클럽, 지역사회 및 국제협회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회원
② 15년 이상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나이가 70세 이상 이거나, 중병을 앓고 있는 회원으로서
– 소속클럽의 추천을 받고
– 앞으로의 국제협회의 회비를 대신하여 미화 650달러 또는 이에 상응하는 자국화폐를 국제협회에
납부하고
– 국제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회원
③ 국제회장을 역임한 회원

6) 준회원(Associate Member)

원래 소속된 클럽에 우선적인 회원자격을 두고 있으나 타 클럽이 있는 지역에서 거주하거나 직업을 가진 회원으로서 클럽이사회의 추천으로 회원자격이 부여되며 매년 이사회에서 자격검토를 거친다.
국제본부에 회원으로 보고하지 않는다.

7) 후원회원(Affiliate Member)

정회원으로 활동할 수는 없으며, 클럽과 해당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을 후원하며 클럽과 제휴하고자 하는 회원으로서 클럽이사회의 추천으로 자격이 부여된다.

※ 참고 : 가족회원은 기존 라이온(정회원)의 부모, 자녀, 배우자, 조부모 등 성인이어야 하며, 1가구당 최대 5명까지 인정된다. 기존 정회원과 동일한 클럽에 입회해야 하며, 가족이라는 증명서를 월례보고서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가족회원은 입회비는 100%, 연간 국제회비의 50%인 $21.50를 지불한다.)